Community

    /Community/SUPPORT

    SUPPORT

    SUPPORT

    돌잔치 | 아기도 감정을 느끼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7-22 15:34 조회103회 댓글0건

    본문

     


    d461a680967c5a58021cddc78c43e85b_1563777


    [12개월] 발달

    아기도 감정을 느끼나요?

    네! 아기도 감정을 느낍니다. 아기의 감정은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아기가 감정을 느끼고 배워가는 과정들은 모두 엄마와 아기의 건강하고 안정된 애착형성 목표로 합니다. 이 시기의 감정을 기반으로 한 애착형성은 아기의 두뇌와 신경세포에 저장이 되어 이후 아이의 성격이나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기가 느끼는 초기 감정을 정말로 중요합니다.

     

     

    아기는 어떤 감정을 느낄까요?

    아기의 감정은 출생 시 ‘흥분상태’이었다가 2-3개월쯤 되면 ‘쾌·불쾌’로 나누어집니다. 그 후 5-6개월이 되면 불쾌의 감정은 분노·혐오·공포의 감정으로 나누어지고, 쾌의 감정을 1년이 지날 때까지 지속됩니다. 이처럼 불쾌의 감정이 빨리 쪼개어지는 것은 인간의 생존을 위하여 불쾌의 감정이 더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사랑, 편안함, 기쁨

    자신에게 먹을 것을 주는 엄마는 세상에서 ‘최초의 사람’이 되며 아기는 ‘사랑’을 경험합니다. 생후 얼마 되지 않아 배냇미소를 짓는데 이는 졸린상태에서 짓는 자동적인 것이고, 기쁨은 생후 2~3개월이 되어야 나타납니다.

    2) 두려움/불안

    아기는 엄마가 눈앞에서 보이지 않으면 엄청난 두려움과 불안을 느낍니다. 아기의 인지적인 발달측면에서 2세 전까지는 대상의 영속성(대상이 자기의 눈 앞에서 사라져도 자기와의 별도로 어딘가에 존재한다고 인식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감정을 얼마나 느낄까요?

    아기는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강렬하게 느낍니다. 배가 고플 때도 ‘허기가 지네?’가 아니라 온몸으로 울며 배고픔을 강력하게 느낍니다. 또 아기는 항상 타인을 통해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때로는 무방비한 상태로 감정을 느낀답니다.

    <우리 아기의 감정을 풍성하게 해주는 방법>

    아기가 엄마의 반응을 얻어내기 위하여 다양한 표정을 지으며 말을 건낸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럴 때 이렇게 반응해주세요.

    첫째, 아기의 집중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배고프거나 피곤하지 않고 완전히 깨어있을 때 짧게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아기가 따라할 수 있는 사랑스러운 표정으로 자극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 “그래~ 등 소리를 내며 간단하지만 재미있고 창의적인 반응들과 함께 해주세요. 그러한 자극을 반복하여 제공하고 기다리면 아기가 따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아기와 항상 눈맞춤을 해주세요. 아기가 해석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감정을 전달받고 느끼는 기간을 매우 짧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감정 발달을 위해서는 엄마(혹은 주양육자)의 감정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엄마(혹은 주양육자)의 감정은 아기가 뱃속에 있을 때 태반을 통해 전달됩니다. 다시 말해 아이의 감정 발달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양육자 자신의 감정을 배워 나가야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감정을 잘 못 느끼거나 감정을 표현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되신다면 예방적·교육적 차원에서 (집단)상담이나 다양한 매체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d461a680967c5a58021cddc78c43e85b_1563777


    Adviser_심리상담센터 허그맘 허그인 부산연제센터 윤나이 심리전문가

    출저 _ 네이버 허그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