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 Community/ SUPPORT

SUPPORT

SUPPORT

웨딩 | 상견례에서의 대화와 기본예절법 !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6-13 11:45 조회3,416회 댓글0건

본문

결혼 전 꼭 필요한 상견례에 대한 예절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견례에서의 대화와 기본예절법 !


efd8946472c5a42aff2365374343137c_1497322



결혼 허락의 마지막 단계로서 정식으로 양가의 어른들이 만나 자식들의 결혼을 얘기하는 자리, 상견례
이 자리를 통하여, 양가의 분위기. 가정교육. 가풍 등을 알 수 있어서, 결혼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가 하면 잘될 것 같던
결혼도 깨질 수 있습니다. 당사자들과 양가의 어른이 함께 하는 자리이므로 기본적인 교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예절  

1. 약속 시간 엄수먼저 상견례 장소에 10-15분정도 일찍 도착합니다.
너무 일찍 와버려 상대에게 부담을 주거나 늦게 도착해 실례를 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사정이 생겨 늦게 된다면
약속시간전에 상대방에게 미리 연락을 해서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2. 가족이 함께 약속장소로신랑 신부가 예약한 장소를 미리 답사하거나 가는 길을 잘 알아둡니다.
당일에도 예약 확인을 해두고 상대방의 부모님께도 조심히 오시라고 연락을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들이 장소를 찾지 못해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신랑 신부가 가족들과 함께 약속 장소로 가도록 합니다.

3.
처음부터 끝까지 스마일첫 만남부터 상견례가 끝나 배웅을 할 때 까지 항상 얼굴에 미소를 머금으며 너무 긴장한 나머지
경직된 얼굴로 이상한 미소를 보이지 않도록 평소에 웃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큰소리로 웃거나 웃을 때마다 입을 가리는 것은 보기 좋지 않으니 주의합니다.

4.
공손한 첫인사
인사는 예절의 기본입니다.약속 장소 입구에서 만났더라도 서로 가볍게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가 자리에 앉기 전이거나 한 쪽 집안이 먼저 도착해 있다면 시선을 맞추고 목례로 인사를 하며 어른들을 상석에 모시고
양가 모두 착석하면 가족의 소개와 정중한 인사로 상견례를 시작합니다.


5. 바른 자세와 태도오랜 시간동안 반듯한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않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바른 자세를 유지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허리를 반듯하게 펴고 양다리는 꼬지 말고 꼭 붙이고 정숙한 모습을 잃지 않습니다.
다리를 떤다거나 손으로 턱을 괘는 것은 피하고, 손짓을 크게 하다가 실수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합니다.

 

efd8946472c5a42aff2365374343137c_1497321


 



자연스러운 대화예절


1. 상대방의 정보를 미리 알아둡니다.
가족들에게 상대편 집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려 어떤 대화를 나눌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력이나 재산, 이혼과 같이 민감한 이야기나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들은 삼가도록 하고 특이 사항은 사전에 알아두어 불필요한
오해를 막습니다.

2. 대화를 독점하거나 자식 자랑을 하지 않습니다.지나치게 자신의 집안과 가족이야기로 대화를 하는 것은 상대방을 무시하는 듯
보일 수 있습니다.결혼을 앞두고 두 집안이 모인 자리이므로 자녀들의 이야기로 화제를 이끌어 나갑니다.
내 자식얘기보다 상대방 자녀의 칭찬을 많이 하는 것이 분위기를 좋게 만들고 오히려 자신을 높여주는 법입니다.


3. 좋은 날, 불평보다는 칭찬을 한다그 날의 날씨나 식당의 음식, 서비스등에 불평을 하기 보다는 칭찬을 하는 것이 서로에게
좋은 인상을 남깁니다.불평이 많으면 상대방에게 예민하고 까다로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조금 있더라도 좋게 넘어가는 것이 양가의 첫 만남을 반갑고 기쁘게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4. 평소의 말 버릇과 호칭에 주의 합니다.대화가 편안해 지더라도 평소 사용 하던 비어나 속어가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서로의 호칭 또한 어른들이 앞에서는 자기,오빠 등으로 부르지 말고 이름 뒤에 씨를 붙여 ‘OO씨’라고 부르도록 하며,
부모님을 칭할 때도 자신의 어머니는 ‘어머니’로 상대 어머니는 ‘어머님’으로 존칭을 쓰도록 합니다.


5. 과거보다는 현재 결혼 진행에 관련된 대화를 합니다.예전에 사귀던 사람이나 결혼을 반대했던 이야기들은 절대 피하도록 하며,
반대를 했더라도 앞으로 새 식구가 될 사람이니 좋은 점을 부각시켜 분위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결혼과 관련된 좋은 얘기들로 대화를 유도하되 다른 집안의 혼수나 예단 과 같은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6. 어른들의 질문에 예의바르고 정중하게 대답합니다.우선 너무 긴장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얌전해 보이기 위해 너무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하거나 말꼬리를 흐리면 야무지지 못하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천천히 또박또박 분명하게 말하도록 하고 예의를 갖추면서도 약간의 애교를 부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